May 4 - May 29 2024

Park Nam

Artist's Note

우리들의 어머니 그 강인한 한국의 여인상 &nbsp 작품의 명제 ‘행상여인’은 머리에 자배기를 이고 행상에 나서야 했던 80여 년 전, 그때 그 격변기를 전후 한 우리 어머니들의 모습이다. 되돌아보면 궁핍했던 시대의 모습이기도 한데, 하지만 그 궁핍 속에서도 가족을 이끌던 당당했던 여인의 모습이 행상여인이다. 겨드랑이까지 보일 듯 양손으로 머리 짐을 받쳐 든 자세의 형상은 그대로 강인한 삶의 표상이다. 작품 행상여인은 내 화력의 본산이다. 1982년 20호 유화 ‘시장풍경’에서의 여인상을 정형화한 것이 지금에 이른다. 이제 나이 90을 바라보면서 40여 년의 행적 속에 천착 되어 있는 이 여인상은 내 그림의 유일한 이미지요 조형의 본질이 되어버렸다.

Peddler woman, Oil on canvas, 53x45.5cm, 2023

나의 유년기는 격변 격동의 시대였다. 일제 강점기와 태평양전쟁(세계 제2차대전-일제는 대동아전쟁이라 했다) 조국 해방 그러나 그 벅찬 감동도 잠시 6.25 남침의 전화 속에서 살아남아야 했던, 그 핍박과 공포와 고난의 생존 위협을 감내하면서 겪어야 했던 기복이 많은 세대였다. 이런 시국에는, 남성 위주 생존의 법칙이 무너지고 직업을 잃게 된 남성 가장을 대신하여, 여성이, 어머니들이 가족의 버팀목이 되어 삶을 지탱해 나갔었다. 그래서 가족을 위해서 나서야 했던 어머니들, 그 행상의 생존, ‘행상여인’이 여기서 비롯된다. 곧 강인한 한국의 여인상이다. 나는 작품 ‘행상여인’을 통하여 이 격변 속 고난의 역사를 은유적으로 화폭에 남기고 싶은 것이다.

Peddler woman, Oil & collage on canvas, 53x45cm, 2023

조형적으로 작품 행상여인은 자배기를 머리에 인 여인의 형태를 덜렁 화면에 채워 ‘행상여인’의 절규 같은 외침을 형상화한다. 화면의 행상여인은 한 결같이 정면을 향한 형상으로 구성하였다. 이것은 즉 감상자와 ‘행상여인’이 마주하는 관계를 연출함으로써, 행상여인과 감상자의 교류를 유추하려는 의도를 내포한다. 그리하여 행상여인의 강인한 생존력, 가족을 감당했던 우리들 어머니가 헌신했던 정신에 공감하면서 기억하게 하고자 한다. 이를 회화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에서 여인의 얼굴 몸짓 손발을, 구체적인 묘사 기법을 거부하고 단순화하는 가운데 건강한 몸짓 그 걸음걸이에 관능적인 이미지까지 부가한다. 개인적으로 관능은 생명의 원초라 믿고 싶다. 또한 수식을 배제한 얼굴 없는 얼굴을 그려 인체에 익명성을 부여한다. 그것은 나의 어머니요 당신의 어머니라는 정감을 상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화면은 낡은 천이나 폐지를 붙이는 방법으로 고난의 이미지를 확대한다. 이러한 오브제, 그 물성이 주는 이미지가 고난과 생존을 상징하고 모든 감상자에게 상상의 시간을 제공하는 방법이 되리라 생각해 본다. 더불어 인체 이외의 공간을 추상적인 이미지 곧 선이나 면으로 형상화하는 것은 시공을 초월하는 상상의 여백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Peddler woman, Oil & collage on canvas, 53x45cm

이제 반세기를 되돌아 ‘행상여인’을 상기하는 것은, 오늘날의 풍성한 문물 속에서도 결코 망각해 버릴 수 없는 우리들 어머니의 사랑과 미덕이 영혼처럼 남아 있기 때문이다.

Profile

 
박 남 (실명 朴幸男, 1934~ )
1961 서라벌예술대학교 서양화과 졸업 1954 광주사범학교 사범과 졸업 개인전 2024 박남 초대전. 행상여인-되돌아보다 (아트센터자인, 서울) 2024 박남 초대전 “엄마” 행상여인 (구구갤러리, 서울) 2023 박남 초대전. 행상여인 (J.94갤러리, 서울) 갤러리 연합전 (홍익대학교현대미술관 2관, 서울) 2018 박남 제주 나들이전 (연갤러리, 제주) 2009 박남 초대전 (연갤러리, 제주) NIAF 남송미술제 (성남아트센터갤러리, 성남) 북경 초대전 (Space DA Gallery, 북경) 서울아트페스티발 부스전 (서울갤러리, 서울) 2005 세종호텔 초대전 (세종호텔갤러리, 서울) 1996 박남 뉴욕 초대전 (Pharos Gallery, New York) 1992 박남전 (가산화랑, 서울) 1990 박남 초대전 (갤러리 K 초대전, 광주) 박남 작품전 (현대백화점미술관, 서울) 1986 박남 작품전 (롯데백화점 본점 미술관, 서울) 1974 박남 구상작품 소품전 (Y살롱, 광주) 1957 박행남 개인전 (YMCA홀, 광주) 기획전 및 단체전 2024 제13회 국전작가협회 회원전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 서울) 2023 제20회 무진회전 (광주예술의전당, 광주) 외 다수 현재 한국미술협회 고문, 한국전업작가협회 고문, 국전작가회 고문, 무진회 고문.
Date
  • May 4 - May 29 2024

04

5월

Opening Reception 3pm

04

5월

Park Nam